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개발팁

맥에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꾸미기


Mac OS X 에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위해서 우선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래의 순서로 맥에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갖추어 봅시다.

  1. 이클립스 설치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ADT - Android Development Tool) 설치
  3. 안드로이드 SDK 설치
  4. 안드로이드 패키지 설치
  5. AVD 생성
  6. 시뮬레이터 실행

1. 이클립스 설치
통합 개발 환경인 이클립스를 통해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클립스의 헬리오스 버전을 설치합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이클립스 헬리오스 맥OS용 패키지를 받으세요.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eclipse-classic-362/heliossr2

이클립스는 설치형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만 풀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풉니다. 저는 루트 디렉토리에 eclipse 폴더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이클립스를 설치한 폴더로 이동하여 Eclipse 를 실행합니다.


위의 그림이 나오고 실행이 되면 이클립스가 설치된 것입니다.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ADT - Android Development Tool) 설치
이제 안드로이드의 개발을 도와주는 ADT를 설치하겠습니다. ADT는 이클립스의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이클립스를 통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실행합니다.


이제 어디에서 ADT를 받아 올 것인지 설정해야 합니다. ADT는 구글에서 배포하기 때문에 구글이 지정한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 Name 에는 아무 이름을 적어 줍니다. 저는 ADT로 적었습니다.
  • Location 에는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입력해 주세요. 이 주소로 되지 않는다면 SSL을 뺀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잠시 후 아래 화면과 같이 Developer Tool 의 패키지 정보를 가져와 설치 가능한 목록을 보여줍니다.


모두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설치하려는 항목이 나옵니다.


다시 Next를 눌러줍니다.



아파치 라이센스의 동의를 구하는데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 을 선택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위의 그림처럼 ADT 설치가 진행됩니다. 중간에 보안 경고가 나올 수 있는데 OK를 눌러주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시작을 물어봅니다. Restart Now를 실행합니다. 이클립스가 재실행이 완료되면 이클립스의 툴바에 ADT관련 버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 및 AVD 관리하는 매니저의 버튼입니다.


아직 ADT를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3. 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드이 SDK 설치를 위해서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싸이트에 갑니다. 해당 화면에서  android-sdk_r12-mac_x86.zip 파일을 선택해 원하는 위치에 다운로드합니다.

방금 받은 안드로이드SDK를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풉니다. 저는 /DevLibs/android-sdk-mac_x86 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한 후 안드로이드SDK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이클립스의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SDK Location 항목에 안드로이드SDK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Browse... 버튼을 누르면 안드로이드SDK경로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SDK 경로를 입력한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4. 안드로이드 패키지 설치
위의 안드로이드 SDK 및 AVD 매니저의 버튼을 누릅니다.


Available Packages 카테고리를 선택 후 모든 항목을 선택한 다음 Install Selected를 누릅니다. 물론 모든 항목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항목만 설치가 가능하며 화살표를 누르면 세부 항목이 나오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선택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라이센스에 동의를 합니다. 모두 설치할 것이므로 Accept All  을 선택 후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패키지를 다운로드 합니다. 이 작업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잠시 산책을 다녀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5. AVD 생성
AVD는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시 위의 AVD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관리자 화면이 실행되고 Virtual devices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AV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New...를 선택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각 항목을 알맞게 설정한 후 Create AV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처럼 Android2.2 이름을 가진 AVD가 생성되었습니다.



6. 시뮬레이터 실행

위의 화면에서 AVD 를 선택한 후 Start... 버튼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처럼 실행 옵션을 묻는 창이 나옵니다. Launch 버튼을 실행합니다.


짜잔! 위의 화면처럼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가 실행되었습니다. :)
즐거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이제 시작하면 됩니다^^